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우리 몸에 좋은 식초의 효능 및 종류

by healthlandlife 2023. 4. 20.

식초

식초는 채소, 과일, 곡물 등을 발효시켜 만든 산성 액체로 건강을 위한 자연적인 보충제로 수 세기 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식초는 향미 증진제로 샐러드드레싱, 소스, 양념장 등에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식초는 또한, 천연 방부제로 사용되기도 하여 음식을 더 신선하고 오래 보관할 수 있도록 하여 줍니다.  가장 흔한 식초는 사과 식초, 발사믹 식초, 백포도주, 적포도주 식초 등이 있습니다. 
 

식초의 효능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식초를 섭취하게 하면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는 고 탄수화물 식사와 함께 식초를 섭취하면 혈당 수치를 20~30% 감소시켜준다고 발표했습니다.   특히, 제2형 당뇨병 환자들에게 효과적으로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들은 탄수화물이 포함된 식사와 함께 식초를 먹는 것이 혈당 수치의 점진적인 증가를 이끌면서, 혈류로의 설탕의 흡수를 늦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이것은 식초에 들어 있는 아세트산이 탄수화물 소화에 관여하는 특정 효소의 활동을 차단하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인데, 이것은 설탕이 혈류로 방출되는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식초는 총 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을 낮춰 심장병의 위험도를 저하시키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식초는 포만감을 촉진시켜 칼로리 섭취를 줄여 200~275칼로리 감소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는, 음식의 소화와 흡수를 향상시켜 몸의 붓기를 줄이고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식초를 과다 섭취할 경우 식도와 위를 자극하여 속 쓰림이나 역류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식초는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몸 안의 염증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 관절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자에게 이로울 수 있으며 천연 소독제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식초는 건강을 위한 천연 치료제로써 복용할 수 있습니다.  
 

식초의 종류

  • 사과 식초: 사과 주스를 박테리아와 효모를 발효시켜 만든 식초.  칼로리와 탄수화물이 낮고 소량의 칼슘, 칼륨, 미네랄이 들어 있고 몸에 유익한 폴리페놀과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채소와 과일을 절이는 천연 방부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과 식초를 섭취하거나 사용할 시에는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원액보다는 물에 희석해서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 발사믹 식초: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식초로 포도의 껍질, 씨앗, 줄기로 만들어집니다.  발사믹 식초는 염증을 줄이고 심장을 건강하게 하는 이로운 산화방지제와 폴리페놀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전통적 발사믹 식초는 최소 12년 이상 발효시켜 만들어집니다. 발사믹 식초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여 풍미를 유지하고 산화를 방지하여야 합니다.

  • 적포도주 식초: 톡 쏘는 달콤한 맛과 향을 지닌 적포도주 식초는 특히, 염증을 줄이고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적포도주 식초는 고기, 야채, 빵, 생선, 치즈와 같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 쌀 식초: 주로 아시아 국가들에서 많이 섭취하는 식초입니다.  백미, 흑미 식초등이 있으며 특히, 혈당 수치를 낮추고 소화 촉진에 도움을 주는 아세트산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해산물, 야채, 두부와 같은 음식과 잘 어울립니다.
  • 백포도주 식초: 백포도주를 발효시켜 만드는 식초로 심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폴리페놀 및 산화 방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댓글